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차

반응형
반응형

고혈압을 방치했을 경우 사망 위험성은 매우 높아진다. 딱 2년간만 그대로 방치한다면 관상동백 질환은 3.5배나 높아지고, 뇌혈관 질환은 2.7배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건강검진에서 혈압이 높다는 경고를 받았음에도 관리하지 않는다면 혈압은 빠르게 올라가도 사망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 생명을 위협하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어 소리없는 살인자가 고혈압의 별명이다.



고혈압에 좋은차


고혈압에 좋은차를 선정해보면 히비스커스차의 효능, 보이차, 우엉차, 청춘차, 결명자차, 구기자, 솔잎차, 칡, 양파껍질차가 혈압 낮추는 차로 소개되어 있다. 어떻게 먹으면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효과가 있을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국화차 : 고혈압, 동맥경화 환자가 마시면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 국화 중에서는 흰국화가 좋고 고혈압에 좋은차 면서 두통을 완화, 심신안정의 효과도 있다. 저녁 식사 후 잠들기 전 30분 ~ 1시간 전에 마셔주면 좋다.


연잎차 : 혈관을 확장시켜주기 때문에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손발이 저리고 시리는 것도 잡아준다.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혈압을 낮게 해준다. 무엇보다 스트레스 완화,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주어 숙면에 최고라는 것.





칡뿌리차 : 뇌의 혈류를 개선하여 어지럼증, 두통을 개선해준다. 고혈압으로 인한 뇌졸중, 뇌출혈을 예방할 수 있다. 약 30g을 물 1.5리터에 넣고 끓여서 물처럼 수시로 마셔주면 된다.


결명자차 : 고혈압에 좋은차인 이유는 혈압을 낮춰주면서 눈과 간에 좋은 효과가 있다. 고혈압이 아니더라도 예방의 효과가 있어 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며 눈이 침침하고 어지러운 증상도 완화할 수 있다.




메밀차 : 일단은 맛도 고소하고 향도 참 좋은 차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해주고 노화된 혈관에 탄력성을 부여해 준다.


양파차 : 사람들이 즙으로만 먹을 줄 알았지 양파차도 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이 양파는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양파를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까지 그대로 넣어 우려낸 다음 물처럼 수시로 마셔주면 된다.


고혈압에 좋은 즙을 찾는다면 칡즙이나 양파즙을 추천한다.





고혈압에 커피?


고혈압에 커피? 혈압과 커피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무조건 독이 되는 것은 맞을까? 이는 사람마다 다르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분해능력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고혈압 환자가 커피를 마실 경우 혈압이 오르기는 하지만 그 폭이 작아서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다.

저혈압 환자의 경우에는 하루 다섯잔의 원두커피를 마시면 혈압이 둘쑥날쑥하는 위험한 상황이 줄어든다.

전문의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커피는 고혈압에 나쁜 음식이라고 무조건 말할 수 없다는 것. 


고혈압 환자는 하루 1잔은 괜찮다.

저혈압 환자의 경우 3 ~ 5잔 정도의 원두커피는 오히려 도움이 된다.

고혈압 환자 : 원두 커피 하루 1 ~ 2잔, 혈압 측정 전에는 마시지 않을 것. 인스턴트 커피믹스는 설탕과 지방이 많아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빈속에는 마시지 않는다. 커피는 이왕이면 오전에 마신다. 커피를 마셨을 때는 그 날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준다.




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에는 혈압에 좋은 과일, 혈압에 좋은 차가 포함되어 있다. 고혈압 낮추는 음식으로는 흑마늘, 비트, 바나나, 꾸지뽕, 히비스커스 효능 등이 소개되어 있는데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이 부분에서는 고혈압, 혈압에 좋은 과일 위주로 알아보겠다.



사과 : 펠틴 성분과 칼륨이 많아 혈압에 좋은 과일 중 대표적이다. 콜레스테롤을 몸밖으로 내보내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한다.


바나나 : 한 개에 칼륨이 420mg이다. 이 칼륨은 신장 기능을 좋게 하고 뇌졸중 위험을 떨어뜨려준다. 이는 연구 결과에 의해서도 증명이 되었는데 매일 바나나 2개만 먹더라도 혈압을 10% 낮출 수 있어 고혈압 약을 먹지 않아도 될 정도라고 한다.




토마토 : 혈압에 좋은 음식이면서 지상 최고의 열매라고 해도 손색이 없다. 항암효과도 최고이다.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줘서 혈압을 낮춰주고 비타민 C도 풍부하다. 매일 토마토 1 ~ 2개를 먹으면 고혈압 예방효과가 대단하다. 병원에서 혈압 관리의 위험성을 경고받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키위 :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3개씩 먹는 키위가 혈압을 정상으로 돌려준다고 한다. 키위 100g에 칼륨은 290mg 들어있다.


혈압에 좋은 음식은 칼륨이 많은 것들인데 이 외에 수박, 포도, 블루베리, 배, 무화과 등이 있다. 위에 나열된 것들 중에서 수시로, 꾸준하게 챙겨먹을 수 있는 몇 가지를 선택해서 습관처럼 먹어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