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초콜릿 효능 부작용

반응형
반응형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어 당떨어질 때 많이 찾는 최고의 간식이 초콜릿입니다. 달달하기만 해서 몸에 나쁠 것 같지만 초콜릿 효능은 행복감, 마음진정과 같은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초콜릿 효능이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다크 초콜릿 효능은 폴리페놀이 녹차와 레드와인의 3배에 가까운 양이 들어 있어 각종 뇌질환,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카카오 70% 이상 함유된 초콜릿을 섭취하게 되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능날 집중력 향상을 위해 수험생들에게 선물하는 것이 다크초콜릿으로 이것을 먹으면 피곤할 때 컨디션 조절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카카오 함량은 롯데제과가56%, 72%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드림 카카오 72효능이라는 말도 있었는데요 최근 롯데제과에서 카카오 함량 82%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는국내 초콜릿 중 카카오 함량이 가장 높은 만큼 폴리페놀 함량도 가장 높아 다크 초콜릿 효능이 더 뛰어납니다.


💢다크 초콜릿이란

다크 초콜릿이란 우리 몸에 좋은 효과들이 있는 종류로, 코코아 파우더가 60% 이상 함유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설탕이 조금 들어있거나 혹은 아예 들어 있지 않은 초콜릿입니다. 

설탕이 없기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산화작용을 감소시키고 고혈압을 낮추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다크 초콜릿 효능입니다. 다크 초콜릿 혈압이라는 말이 있는데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에 좋은 음식입니다. 다만 이때는 반드시 코코아 함량 60% 이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밀크초콜릿, 화이트 초콜릿, 다크초콜릿 등 3가지 종류로 초콜릿을 나누고 있습니다. 다크초콜릿이란 이 세가지의 초콜릿 중에서 가장 쓰고 설탕이 덜 들어간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크 초콜릿 중에서도 씁쓸하면서도 달콤한 맛의 비터스윗, 약간 달콤한 맛의 세미스윗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향이 강하고 풍부한 제품 다크 초콜릿 추천으로는 팜유나 코코넛유 대신 코코아 버터가 들어간 것을 골라야 합니다. 경화유나 부분경화유를 사용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구매하도록 합니다. 색깔은 어둡고 검은색에 가까울수록 좋은 제품입니다. 


💢다크 초콜릿 효능

다크 초콜릿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유는 초콜릿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과 만나면 항산화 성분이 역할을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우유가 들어간 밀크 초콜릿의 경우 항산화 효과가 없다고 보아야 합니다. 다크초콜릿을 먹더라도 우유와 함께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또한 화이트 초콜릿의 경우는 색으로도 알 수 있듯이 코코아 파우더로 만들지 않기 때문에 항산화 효과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집중력 향상

집중력이 필요한 수능 수험생에게 효과적입니다. 카카오 성분은 신경안정과 함께 정신집중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류머티즘에 효과가 있습니다. 마음진정에 도움이 되고 행복감과 안정감 유지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이는 세로토닌, 엔도르핀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우울감, 불안감을 줄여주게 됩니다. 갱년기 우울증이나 불안감이 심할 때도 좋은 음식입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

플라바놀 성분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혈액순환 개선, 피부보호를 해주니 여성에게 좋고 혈압관리로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증가시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산화방지제 성분은 염증에 도움이 되며,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조절해, 체중증가를 막아주는데요 다크초콜릿 효능 중에는 다이어트도 있습니다. 뇌기능 저하와 치매예방, 기침예방에도 다크 초콜릿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을 섭취함으로써 피부 활성산소를 억제해주고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정상으로 돌려주어 혈전 위험을 낮추어주기도 합니다. 다크초콜릿을 규칙적으로 섭취할 경우 노년의 경우 인지 능력을 좋아지고, 뇌에서 세로토닌과 엔도르핀을 북돋는 역할을 하므로 우울증 극복에 효과적입니다. 


3. 궁합이 좋은 아몬드

아몬드 섞인 초콜릿은 뇌 자극 줄여주는데요 즉 초콜릿과 아몬드의 궁합이 잘 맞습니다. 아몬드 속 '레시틴' 성분이 초콜릿이 뇌에 전달하는 자극을 일부 중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초콜릿이 먹고 싶다면 아몬드가 들어있는 것을 고르도록 하고 다크 초콜릿을 먹는다면 아몬드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초콜릿 속 카카오에는 항산화 효과를 내는 폴리페놀이 많아 카카오 함량이 높을 수록 다크초콜릿 효능이 좋습니다. 

💢다크 초콜릿 하루 적정량

일주일에 약 20g, 다크 초콜릿 하루 적정량은 평균 28g 정도입니다. 많이 먹더라도 다크 초콜릿 하루 적정량은 50g을 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초콜릿 35g의 칼로리는 밥 반 공기 칼로리와 맞먹으므로 비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초콜릿을 먹은 양만큼 식사량을 줄이셔야 체중 감량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초콜릿의 당분이 입안에 남아 있으면 산도를 높여 치아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에나멜 성분을 녹이게 됩니다. 칫솔질만으로 입안에 당분을 모두 제거하기는 어렵지만, 초콜릿을 먹으면 가급적 30분 안에 반드시 양치질을 해주셔야 다크 초콜릿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양치질을 하지 못할 경우는 온수나 녹차로 입안을 헹구어주도록 합니다. 

💢다크 초콜릿 부작용

다크 초콜릿 1일 섭취량을 초과하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당분이나 식품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초콜릿일수록 칼로리가 높아지는데요 시중에서 판매되는 초콜릿 1개인 약 40g의 칼로리는 약 200kcal로, 과다 섭취시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당뇨환자, 위와 식도가 안 좋은 역류성 식도염 환자, 요로결석이나 요실금 환자라면 다크 초콜릿 부작용이 우려됩니다.


초콜릿에 함유된 카페인은 두근거림, 수면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초콜릿에 들어 있는 페닐에틸아민 성분으로 머리가 욱신거리는 증상을 야기해 편두통이 나타날 수 있는 것도 다크 초콜릿 부작용입니다. 식사 전 소량의 초콜릿을 섭취해 식사량을 줄이고, 피곤할 마다 조금씩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크 초콜릿 부작용 가장 위험한 사람은 신장 결석 위험이 있는 사람입니다. 환자들은 옥살레이트 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을 피해야 하는데 초콜릿에는 옥살레이트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신장 결석 위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